본문 바로가기
팁&팁스/윈도우팁스

윈도우 유용한 네트워크 명령들

by 변화지시자 2009. 5. 23.
반응형


arp - 이것은 ARP(주소 분해 프로토콜)에 의해 사용되는 물리적 주소 변환표(physical address translation tables)에 대한 IP를 표시하고 수정합니다.
finger - finger 서비스를 수행하는 특정 시스템상의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hostname - 현재 호스트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ipconfig - DNS서버와 기타 등등을 포함한 현재의 TCP/IP설정 정보를 봅니다. DHCP 주소 대여를 갱신하거나 발급할 때도 사용됩니다.
nbtstat - NBT(TCP/IP에 실린 NetBIOS NetBIOS over TCP/IP)를 사용하는 현재의 TCP/IP연결을 표시하고 프로토콜의 통계를 보여줍니다.
ping - 목적지 호스트가 TCP/IP패킷들을 받는지 검사하는데 쓰입니다.
route - 라우팅표를 유지하고 표시하는데 쓰입니다.
tracert - 목적지 호스트까지 패킷이 이동하는 경로를 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위의 명령어들에 '-?'를 추가하면 됩니다. netstat -? 이런 식으로



 

-- 추가 ---

[ 요 약 ]
TCP/IP유틸리티들은 TCP/IP프로토콜들과 함께 작동해 외부 호스트와 TCP/IP Internet를 액세스 하도록 해줍니다. 다음 유틸리티들은 Windows NT Server와 함께 제공되는 것들입니다.

[ 내 용 ]
1. Ping : 설정내용을 확인하고 연결을 테스트
사용법 예:
l Ping localhost 혹은 Ping 127.0.0.1
만약 이 단계에서 아무런 reply가 없다면 tcp/ip setup은 완전히 잘 못된 것입니다.

l Ping myComputer 혹은 ping 192.0.0.1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명 혹은 ip address)
만약 이 단계에서 아무런 reply가 없다면 사용하고 있는 PC의 LAN card등을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l Ping yourComputer 혹은 ping 192.0.0.2 (상대 컴퓨터 명 혹은 ip address) 만약 이 단계에서 아무런 reply가 없다면 상대 컴퓨터의 network setup이나, 상대 computer까지의 network cable연결 등을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2. FTP : Windows NT-기반 컴퓨터와 TCP/IP TCP를 써서 FTP 서버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호스트 간의 양방향 파일 전송기능 제공
사용법 예: Ftp ftpHostComputer
Ping 192.0.0.3

3.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TFTP) : Windows NT기반 컴퓨터와 UDP 를 사용하는 TCP/IP 호스트 사이에서 양방향 파일 전송 기능 제공
4. Telnet : 터미널 에뮬레이션 기능 제공
5. Remote Copy Protocol : Windows NT 기반 컴퓨터와 UNIX호스트 사이에서 파일복사
6. Remote Shell (RSH) : UNIX 호스트 상에서 명령 실행
7. Remote Execution (REXEC) : 리모트 컴퓨터 상에서 프로세스 실행
8. Finger : TCP/IP 와 finger 서비스를 지원하는 리모트 컴퓨터로부터 시스템 전보를 가져옴
9. ARP : 로컬에서 해석한 Media Access Control (MAC) 어드레스들에 대한 IP 어드레스들의 캐시를 보여 준다.
10. IPCONFIG : 현재의 TCP/IP 설정 내용을 보여 준다.
사용법 예: ipconfig
ipconfig / all | more
ipconfig / renew
11. NBTSTAT : IP 어드레스로 해석된 NetBIOS 컴퓨터 이름들의 목록을 보여 준다.
사용법 예: nbtstat -n Pcname
12. Netstat : TCP/IP 프로토콜 세션 정보를 보여 준다.
13. Route : local routing table 을 수정하거나 보여 준다.
14. Hostname : RCP, RSH, REXEC 유틸리티들에 의해 확증된 로컬 컴퓨터의 hostname 을 돌려준다.

 

도스창에서 유용하게 쓰는 네트워크 명령(NBTSTAT)

 여러 사람이 넷트웍 사용하는 경우 빈번히 같은 IP Address를 사용해서 불편을 끼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걱정마십시오. 아래의 글을 읽고나면 내게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C:\>nbtstat -A ipaddress
위와 깉이 nbstat 명령을 사용하면 해당 IP의 컴퓨터 이름과 그룹 명을 알 수 있습니다. nbtstat 의 옵션에 대해 알아볼까요?

NBTSTAT [-a 원격이름] [-A IP 주소] [-c] [-n]  [-r] [-R] [-s] [-S] [간격]

옵션 설명

-a : 지정한 컴퓨터 이름을 사용하는 원격 컴퓨터의 이름 테이블을 표시합니다.

-A : 지정한 IP 주소를 사용하는 원격 컴퓨터의 이름 테이블을 표시합니다.

-c : IP 주소를 포함한 NetBIOS 이름 캐시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n : 로컬 NetBIOS 이름 목록을 표시합니다.

-R : NetBIOS 이름 캐시에서 모든 이름을 제거한 후 LMHOSTS 파일을 다시 읽어들입니다.

-r : Windows 네트워킹 이름 풀기에 대한 이름 풀기 통계를 표시합니다.

-S : 원격 컴퓨터를 IP 주소로 나열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세션을 표시합니다.

-s : 클라이언트와 서버 세션을 모두 표시합니다.

주의: 모든 옵션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윈도우 7, 윈도우 8 에서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c:\Windows\system32>netsh -c "interface ipv4"

netsh interface ipv4>re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