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이야기/Oracle

오라클 설치 10g(standard)

by 변화지시자 2009. 10. 6.
반응형
필자는 MS-SQL만 사용하였기 때문에 오라클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솔직히 라이센스 정책이 맘에 안듭니다. 너무 비싸단 말이죠...ㅋㅋ

게다가 CPU 갯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단 것도 단순 돈을 많이 받기 위해 만들어낸 정책일 뿐이란 생각이죠.
(MS도 마찬가지지만...이러다가 포샵이나 엑셀 같은 것들도 CPU 갯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건 아닐런지...)

하지만 워낙 사용하는 곳이 많고 명성이 자자하여 공부를 조금 해 둘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우선 DB의 특성상 query를 해서 테이블 생성, 수정, 삭제 등등 MS-SQL과 별반 차이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Oracle을 잘 하시는 분들은 무슨 개 풀뜯어 먹는 소리냐 하시겠지만... ㅋㅋ ^^)

단지 쇼핑몰, 게시판 같은 웹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오라클의 튜닝 기법이나 고급 기능을 알 필요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

일딴, 설치부터 해보자구요~ ㅎㅎ

다운 받기 : http://www.oracle.com/technology/global/kr/software/products/database/index.html

일단 요기서 다운을 받을 수 있네요~

오라클 종류에 보면

Express | Standard | Enterprise 버전이 있는데,

어떻게 다른지는 정확히 모르겠고, 암턴 느낌상 

Express 왠지 비주얼스튜디오express 처럼 개발자 배포용, 또는 공부하는 학생용 인듯하고(기능 제약이 좀 있는...)

Standard 이건 왠지 그냥 표준 설치란 느낌이 들고(Standard One <--64bit용)

Enterprise 요놈이 비싸면서 모든 기능이 다 들어가 있는 듯 느낌이 나네요~

저는 표준 Standard 녀석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회원 가입을 해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2. 정책 동의후 다운로드 (파일명 : 10201_database_win32.zip)


용량은 634Mb 정도 됩니다.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시다~ ^^

Zip 파일로 압축 되어 있어 압축을 풀고, SETUP 클릭~!!!